본문 바로가기

SNS와 유용한 앱

카톡 송금, 카카오페이로 송금하고 받기

카톡으로 송금하면 쉽다. 축의금, 조의금, 용돈 보내기 등 다양한 이용이 가능하다. 축의금이나 조의금은 봉투에 담아서 보낼 수 있다.

 

송금 한도는 친구로 1200만원, 1200만원까지이며, 계좌 송금은 1,000만원 까지 상향되었다.  송금 수수료는 카톡 친구에게는 무료이고, 계좌 송금은 월 10회까지 무료이다.

 

계좌번호를 몰라도 카톡 친구에게 송금된다. 카톡 친구로 송금하면 송금 후 3일간 받지 않으면 자동 환불된다. 송금 후에 상대방이 받기 전까지는 취소도 가능하다. 그러나 계좌 송금은 취소할 수 없다.

 

송금하려면 내 계좌가 연결되어야 한다. 카카오페이는 내 계좌에서 그 금액만큼 충전하여 보내기 때문이다. 내 계좌 연결은 밑에서 설명한다.

 

먼저 카톡에서 맨 하단 우측 점 3[더보기]를 클릭한다.

 

더보기

 

 

[더보기]에서 [송금]을 클릭한다. 친구 보내기로 송금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본다.

 

송금

 

[보내기][친구]가 먼저 나온다. 보낸 일이 있다면 최근 보낸 친구가 먼저 나오고, 아래 카톡 친구가 쭉 나온다. 여기서 보낼 친구를 선택한다.

 

친구

 

보낼 금액을 입력한다. 만일 봉투에 담아서 보내고 싶으면 밑의 [봉투에 담기]를 누른다. 봉투 종류가 나온다. 쭉 내려보면 부의 봉투도 보인다. 원하는 봉투를 선택한다.

 

봉투
봉투종류

 

금액을 입력하면 [보내기]가 나오고, 이를 누르면 설정해놓은 비밀번호 또는 지문으로 송금을 한다. 송금이 끝나면 카톡에 송금 내용이 온다.

 

친구로 송금을 받은 사람은 자신의 카톡에서 송금을 열고, 내 계좌로 송금을 하면 내 통장에 입금된다.

 

계좌번호로 송금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보내기]에서 친구 옆의 [계좌번호]를 누른다. 송금한 일이 있으면 [최근 입금 계좌]가 보인다. 처음이면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한다.

 

계좌

 

송금하는 방식은 친구와 같이 금액을 입력하면 보내기가 나오고, 비밀번호 또는 지문으로 송금한다. 만일 카톡 채팅으로 송금할 계좌번호가 왔다면 그 번호를 누르면 자동으로 송금 창으로 연결된다. 

 

카톡과 내 계좌가 연결되어야 송금이 가능하다. 내 계좌를 연결하는 방법은 [보내기] 화면에서 [계좌번호]를 누르면 [최근 입금 계좌] 옆에 [내 계좌]가 있다. 이를 누른다.

 

내 계좌

 

먼저 내 계좌의 은행을 선택한다.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요청한다. 그러면 카카오에서 내 계좌에 1원을 입금한다. 그 입금자 이름을 입력한다.

 

계좌연결

 

ARS 인증 전화를 눌러주고, 온 인증 숫자를 입력한다. 그리고 자동이체 출금 동의를 한다. 그러면 내 계좌가 보인다.

 

내 계좌에 입금하는 것을 확인하려면 내 계좌의 은행 알림을 이용하면 된다. 알림은 입출금 내용을 알려주는 것으로 문자 서비스는 월 900원 이하의 수수료를 내면 된다.

 

알림 서비스는 은행 창구에서 신청해도 되고, 고객센터에 전화나 인터넷으로 하면 된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내 거래 은행의 알림 앱을 설치하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카카오 송금은 내 계좌에서 막 출금하는 게 아니고 송금하는 금액이 9,500원이면 10,000원을 충전되는 식이다. 잔액은 카카오페이에 있다가 다음에 합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