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과 영상

비디오 영상 확장자 중요

내가 만든 비디오를 PPT에 삽입하였거나 아니면 USB에 담아와서 다른 데서 재생할 때 안되는 경우가 있다.

 

당혹스럽다. 내 노트북에서는 잘 되었는데 말이다. 이는 내 비디오의 확장자를 받아 줄 플레이어가 거기 없기 때문이다.

 

영상의 확장자는 무엇이고, 왜 재생이 안 될까?

 

영상의 확장자는 영상의 속성을 보면 있다. 속성은 영상에 마우스를 대고 우측을 누르면 나온다.

영상은 기본적으로 연속된 사진이 보통 1초에 30장 지나간다. 30FPS라고 표현한다.

 

그래서 영상 파일은 대용량이다. 저장과 공유를 위해서 비디오 파일을 코덱으로 압축한다.

 

코덱은 영상을 디지털로 데이터를 인코딩하여 압축한 다음 볼 때는 디코딩하여 압축을 해제한다.

 

비디오 압축에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코덱은 H.264이다. 코덱은 디지털로 바꾸는 코더와 반대의 디코더 합성어이다.

 

비디오 파일 포맷 또는 확장자는 이런 코덱을 담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압축하면 데이터 손실이 일어난다. 손실을 줄이려면 용량이 커지고, 용량을 줄이면 손실이 크다.

포맷 방식 중 MP4가 가장 일반적이다. 다른 곳에서 대부분 재생할 수 있다. MP4는 압축률이 높아 용량이 적다.

 

MOVWMV는 품질이 우수하나 용량이 크다.  별도 플레이어가 설치되야 볼 수 있다.

 

영상은 편집 프로그램에 따라 저장 시 확장자가 다르다.

 

그 프로그램이 MP4를 지원하면 MP4로 저장한다. 그래야 어디서나 문제가 없다.

 

만일 MP4를 지원하지 않으면 지원하는 다른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다시 MP4로 저장한다.